2~7세 아이 발달을 위한 감각통합치료
대학병원에서 검사 시 아동에게 필요한 치료로 감각통합치료가 나왔어요 혹은 언어발달 지연이 있는 아동에게 감각통합치료가 도움이 될까요라는 질문을 자주 접했습니다. 이에 대한 대답으로 대학병원, 재활병원, 센터에서 아동 치료경험이 있는 저는 아이가 발달에 문제가 있다고 느껴질 시 감각통합치료부터 들어갈 것이라는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아동의 사고가 기본적으로 비체계적이고 비논리적인 전조작기 2-7세는 감각적 자극이 가장 필요한 시기이고 이때 감각자극을 통해 뇌의 신경학적 정보처리과정이 증진되기 때문입니다. 감각통합이란 일상생활을 위해 신체 내부의 감각 정보와 외부로부터 받아들인 정보를 조직화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공간 안에서 자기 몸의 움직임이나 위치가 어떻게 되었는지 아는 것, 느끼는 것 등의 감각 정보를 조합해 인식하고 변별하는 처리 과정을 통해 주위의 상황을 알고 이에 어울리는 움직임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입니다. 이 기사에서 우리는 2~7세 아이 발달을 위한 감각통합치료에 대해 논의할 것입니다.
감각통합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가 보이는 모습
유아기 때 같은 나이대 아이들에 비해 뒤집기, 서기, 기기, 앉기가 느릴 수 있습니다. 신체로 들어온 정보를 잘 통합하지 못하기 때문에 느리거나 다른 아이에 비해 놀이에 집중하지 않는 산만한 아이로 보일 수 있습니다. 또 색칠하기, 장난감 공구 사용하기, 가위질하기, 스티커 붙이기 등과 같은 활동을 어려워하고, 활동에 비협조적으로 구는 등의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는 어린이집에서 친구와 어울리기 힘든, 말 안 듣는 아이로 오해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아이의 중재방법으로 활용되는 ROOD의 촉진과 억제기법, 고유수용성 신경근육 촉진접근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ROOD 접근법(Rood approach) - 촉진과 억제기법
Rood 접근법의 주요 구성요소는 운동반응과 근육상태 변화를 촉진하는 발달덕인 자세의 사용을 이끌어내기 위해 감각자극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감각자극은 특정운동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해 근육과 관절에 적용됩니다. 자극은 근 긴장도를 억제하거나 촉진하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감각자극의 종류로는 관절압박, 저항, 미지근한 온기, 두드러기가 있는데요. Rood는 특정 발달 순서가 운동반응을 촉진시킨다고 믿었습니다. 이 순서는 몸 쪽에서 먼 쪽으로, 머리 쪽에서 꼬리 쪽으로 향하는 것입니다. 치료 전략은 아동을 이러한 발달 순서로 움직이게 하는 것입니다. 촉진과 억제기법 3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피부의 촉진기법인데요. 가벼운 움직이는 접촉과 빠른 솔질, 얼음이 해당합니다. 두 번째는 고유수용성 촉진기법입니다. 무거운 관절압박, 저항, 전정자극, 전도, 신장 압력, 신장, 가볍게 두드리기, 치료적 진동이 이에 해당합니다. 마지막 세 번째는 억제기법인데요. 미지근한 온기와 가벼운 관절압박, 천천히 쓰다듬기, 부드럽게 흔들기, 지속적인 신장, 흔들기가 이에 속합니다. 예를 들면, 상의를 입기 위해 아동에게 왼쪽 위팔 두갈래근을 지속적으로 신장시키도록 함으로써 근 긴장도를 낮추어 셔츠를 입을 때 팔을 쉽게 움직이도록 촉진하는 것입니다.
고유수용성 신경근육 촉진접근법(Proprioceptive neuromuscular facilitation: PNF)
고유수용성 신경근육 촉진접근법은 정상적인 움직임과 운동발달에 근거합니다. 이 접근법의 주요 강조점은 움직임의 발달순서와 의지적인 움직임을 만들 때 주동근과 길항근 사이의 균형 있는 상호작용에 있습니다. 고유수용성 신경근육 촉진접근법은 기능적인 활동에서 보이는 움직임과 닮은 자연스러운 대각선의 큰 움직임 패턴을 설명합니다. 중재전략은 움직임을 촉진하기 위해 이러한 패턴을 사용합니다. 또한 촉각, 청각, 시각을 포함한 감각자극이 운동반응을 촉진하기 위해 치료에 적극적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치료사의 도수접촉, 언어적 지시, 그리고 시각적 신호등과 함께 움직임 형태와 자세에 적용됩니다. 신경근육 촉진접근법의 패턴에서 목적 있는 활동으로 볼 수 있는 예로는 아동에게 왼쪽에 있는 신발주머니를 집어 오른쪽에 있는 신발장 위에 놓으라고 하는 것입니다.